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백남준 조사낭독 요청 쇄도… 세계적 예술인들 대거 참석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뉴욕 맨해튼의 프랭크 캠벨 장례식장에서 3일(이하 현지시간) 오후 치러질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씨의 장례식에 세계적인 문화예술인들이 대거 참석한다.

맨해튼 소호에 있는 백남준 스튜디오의 한 관계자는 1일 미국과 독일 등 유럽의 문화예술계 인사들로부터 장례식에 참석하고 싶다는 의사표시와 함께 '조사를 낭독하고 싶다'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조사 낭독이 확정된 인사는 독일 브레멘 미술관의 불프 헤르첸고라트 관장과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 미국미술관의 엘리자베스 부룬 관장,비디오 아트의 차세대 주자인 빌 비욜라,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의 존 헨하트 수석 큐레이터 등이다.

백씨의 장례식에 참석할 인사 가운데는 존 레논의 부인 오노 요코와 환경작가 장 클로드 크리스트 등이 눈에 띈다. 오노 요코의 경우 조사를 읽을지 여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

장 클로드 크리스트는 지난해 맨해튼 센트럴 파크에서 산책로를 따라 총연장 37km에 축구 골대와 비슷한 형태인 높이 4.8m의 기둥 7500개를 세우고 기둥 상부에 노란색 천을 설치한 프로젝트 '더 게이츠'를 실연했다. 이는 뉴욕시 역사상 최대의 공공 예술 프로젝트라는 평가를 받았다.

출처-한국경제 2.3

강희덕-김겸순-서창환씨 11회 가톨릭미술상 수상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가톨릭 주교회의 문화위원회(위원장 이기헌 주교)가 시상하는 가톨릭미술상 제11회 조각부문 본상에 강희덕 고려대 교수, 회화부문 본상에 김겸순 수녀, 특별상에 서창환 씨가 각각 선정됐다.

강 교수는 한국인의 모습과 전통 성상(聖像)의 모습을 조화시킨 공로로, 김 수녀는 마치 때 묻은 옛 가구를 보는 것 같은 정겹고 아름다운 화면을 구성한 공로로, 서 씨는 대구 가톨릭미술가회를 키워 온 업적으로 각각 상을 받는다.

시상식은 17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중림동 가톨릭출판사 내 마리아홀.

출처-동아일보 2.3

신낙균 사진상 제정…첫 수상자 박서강 기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사진계의 제도적, 미학적 기초를 만들었던 신낙균(1899∼1955) 선생을 기리는 상이 제정됐다. 제1회 신낙균상은 2006년 한국보도사진전의 대상 수상자인 한국일보 사진부 박서강 기자가 받았다. 신 선생은 1920년대 YMCA 사진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1934년 동아일보 사진부장으로 부임한 뒤 신문 사진을 통한 일제 저항운동에 참여했다. 특히 ‘동아일보 일장기 말소사건’을 주도해 민족의 자긍심과 민족혼을 일깨웠으며 사후 독립 유공자와 국가 유공자로 추서됐다. 신낙균기념사업회가 제정한 이 상은 매년 한국사진기자협회가 운영하는 한국보도사진전 대상 수상자에게 수여된다.

출처-동아일보 2.3

서울대 교수 30명 강단 떠나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학사 교수’ 양승춘·‘미술사 거목’ 안휘준 교수 등

서울대 교수 30명이 지난달 28일자로 정든 교단을 떠났다. 27명은 정년 퇴직. 3명은 명예 퇴직을 신청했다.

정년을 마친 교수 가운데는 마지막 학사 출신이었던 미대 디자인학부 양승춘(65) 교수가 포함돼 있다.

1983년 전통적인 삼태극 문양을 활용한 서울올림픽 공식 엠블럼과 휘장을 디자인한 양 교수는 지금까지 300여종, 1000여점의 그래픽 작품을 만든 우리나라 디자인계의 거목.

65년 서울대 미대 응용미술과를 졸업한 뒤, 광고업계에 투신해 대한민국 상공미전에서 3차례 특선에 뽑히는 등 두각을 나타내 68년 교수로 임용됐다. 퇴임후에는 ‘한국의 전통 조형’에 관한 교재 집필에 전념할 계획이다.

한국 미술사학계 1세대로 꼽히는 고고미술사학과 안휘준(66) 교수도 정년을 마쳤다. 현 문화재위원장이기도 한 안 교수는 ‘한국회화사’ 등을 집필한 우리 미술사학계의 거두. 안 교수는 퇴임 이후에도 ‘서울 역사도시 조성계획’등 왕성한 문화 관련 활동을 펼칠 전망이다.

이밖에 두산그룹 창업주인 고(故) 박두병 초대회장의 4남이자 서울대병원장을 지낸 박용현 의대 교수 등 3명이 명예 퇴직으로 강단을 떠났다.

〈정년퇴직 교수 명단〉

◈인문대=안휘준(고고미술사학과), 문양수(언어학과), 황윤석(독어독문학과), 오병남(미학과)

출처-문화일보 2.2


여수시립박물관 7월 착공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여수시는 2일 "국비와 시비 등 216억원을 투입, 여수시립박물관 건립 공사를 오는 7월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2008년 완공 예정인 시립박물관은 역사1.2, 호국, 민속, 미래 비전관으로 구분되는 총 5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되며 특히 사회교육관을 별도로 확보해 전통체험 공간 등 사회교육기능을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중앙 전시홀 3개층을 개방해 대형전시물을 설치, 초입체적인 공간개념을 도입하기로 했다. 시는 3월 기본설계용역과 5월 실시설계를 마치고 전남도지방기술심의를 거쳐 곧바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출처-연합뉴스 2.2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