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 '05 하반기 국제교환입주 프로그램 지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현대미술관(관장:김윤수)은 창동과 고양 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 입주 작가들의 해외진출 기반 마련과 새로운 작업동기를 부여하고자 2005년부터 ‘국제교환입주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럽 및 아시아 등지의 유수 레지던스 프로그램과 스튜디오 교환입주를 지원해 오고 있다.

참여정부의 ‘새 예술정책’을 반영하여 기존의 창작스튜디오를 ‘국제스튜디오’로 전환한 창동·고양 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는 30% 비율의 외국작가들과 국내작가들이 함께 입주해 국제적인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국내 작가들이 해외 미술계를 경험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등 한국현대미술의 세계화를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최근 국내 미술계의 국제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외국의 유망한 현대미술작가들이 우리 미술의 현주소를 경험하고자 국내 스튜디오 프로그램과의 교류를 희망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젊은 국내 작가들이 적극적으로 세계무대로의 경험을 도전하는 분위기가 맞물려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참여열기 또한 뜨겁다.

지난 상반기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지역에 위치한 유럽현대미술센터(CEAAC)와 상호호혜 조건으로 한국작가 권순왕과 프랑스 작가 세실여로 스트라우만이 교환 작가로 3개월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서로 다른 문화 체험 및 전시회 개최 등의 성과를 얻은 바 있으며,
이번 10월초부터 내년 1월초까지는 독일, 네덜란드, 중국 등 3개국의 소속 기관 작가들이 ‘국제교환입주’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 입주 작가들과 스튜디오 맞교환을 통해 한국을 방문하게 되며, 동일한 기간 동안 국내작가들이 상대국 기관의 지원을 받으며 작업할 예정이다. 교환 입주작가로 선정된 작가들에 한해서는 작업실 및 숙박시설, 체재비 등이 지원되며, 작가 프로모션과 개인전 개최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번에 교환 입주작가로 선정된 국내작가인 창동스튜디오 작가 권기범(33,동양화), 나진숙(44,조각,영상)이 각각 중국 vis-a-vis lab 스튜디오, 네덜란드 Stichting Atelierbeheer Slak에서 활동하게 되고, 고양스튜디오 작가 이호진(31,서양화)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시 스튜디오에 교환 입주하게 된다. 한편, 국립미술창작스튜디오에는 독일작가 Bea Emsbach (40,회화), 중국작가 Yifu Deng (32,조각), 네덜란드 작가 Steven Vinkenoog (34,설치) 이상 총 3명이 참여하여 현 창동ㆍ고양스튜디오 입주 작가들과 상호 교류하며 작업할 기회를 갖는다. 이는 국내에 국제적 미술계 인프라 구축의 주춧돌 역할을 하며 미술작가 및 큐레이터, 이론가들의 네트워킹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앞으로도 국제스튜디오로 전환된 창동·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가 국제적인 창작 공간, 국제 교류의 장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정책을 펴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에도 현 입주 작가들을 대상으로 해외 미술창작스튜디오와의 국제교환입주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국립현대미술관 10.7

덕성여대 박물관 첫 공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조선시대 여성생활사 박물관으로 최고를 자랑하는 덕성여대 박물관이 12일 지역주민과 외부에 처음으로 공개된다. 덕성여대(총장 신상전)에 따르면 71년 5월 운니동 캠퍼스에서 개관하여 비공개로 보관해오던 박물관 유물들이 이날 오후 2시 이전 개관식을 갖고 학부는 물론 대학원의 전공 및 교양교육, 유적답사 등 공동 연구도 진행할 예정이다.

덕성여대 박물관은 지난 5월 완공한 차미리사기념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400평 규모로 2400여점의 종합박물관 형태를 띠고 있다.

출처-문화일보 10.10

서울역사박물관 '전통매듭만들기'교실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김우림)은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25일부터 12월13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체험교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번 체험교실의 주제는 '전통매듭 만들기'.

전통문화에 관심 있는 20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강신청은 10일부터 16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인터넷 홈페이지(www.museum.seoul.k)에서 접수한다. ☎ 02-724-0194.

출처-연합뉴스 10.10

제13회 봉산미술제 개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봉산문화협회는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대구시 중구 봉산문화거리에서 봉산미술제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로 13회를 맞는 이번 미술제에는 봉산문화거리 일대 15개의 화랑과 48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동양화와 서양화 조각, 목공예, 서예 등 300여점의 미술품을 전시한다.

또 행사 첫날인 14일 오후 봉산문화회관 광장에서는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비롯해 사물놀이, 장승퍼포먼스 공연이 곁들여진 개막식이 개최되며 15~16일에는 남.여 중창단의 거리 공연이 펼쳐진다.

출처-연합뉴스 10.10

인물미술사학회 창립 학술대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인물미술사학회 창립기념 학술대회


일시: 10월 15일 토요일 오후 2시
장소: 국민대학교 예술관


사회:최태만(국민대학교)

김백균 : 인물미술사 기술의 가능성과 범위
강태성 : 미술사 연구에있어서 Biobibliography 의미

휴식
김준기 : 아도르노의 비판이론과 탈근대적 예술가 주체의 문제
최열 : 인물미술사학의 현황과 과제
김영순 : 「반추되는 일제 관학자 세키노 타다시(關野貞)」
ー<아시아 답사>전시를 중심으로-


토론: 사회-김영호(중앙대학교)
김종길,박천남, 조은정, 박계리.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